우리나라에서 유럽까지 연결되는 주요 항공사들의 좌석 관련 정보(seat map 등)를 정리해 보았다. 관심 있는 항공사가 있다면 항공사의 서비스가 어떤 것이 제공되고 어떤 좌석배열을 가지고 있는지 정도를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. 좌석 등급이 퍼스트(일등석), 비즈니스, 프리미엄 이코노미, 이코노미 등으로 나뉘지만 기종에 따라 운영하는 좌석 수 등이 차이가난다. 유럽까지 연결시키는 항공사들 위주로 내 기준대로 목록을 추렸고, 소개순서는 항공사의 IATA코드(예 : 아시아나항공=OZ) 순으로 정리했다.
기종별로 항공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정보로 링크도 만들어놨고 동영상도 연결해놓았다.
|| 기종 확인 방법
항공사들은 동일 노선에 동일 기종으로 연중 운영하지는 않는다. 그러면 좋겠지만 수요나 기타 여러 상황에 따라 기종은 변경될 수 있다.
기종을 확인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└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스케줄 조회나 예약내역 확인을 통해 기종 확인이 가능하다.
└ 발권된 항공권에도 기종이 표기된 경우가 많다.
동일 기종이어도 조금씩 좌석 구성이 다른 경우도 많은데, 대략적인 배열(내부배치도)을 참고할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.
└ 하계시즌 : 2019년 4월~10월 26일, 2020년 3월 30일 이후
└ 동계시즌 : 2019년 10월 27일~2020년 3월 29일
|| 에어프랑스 / Air France
✈ 코드 : AF
✈ 편명 : AF267 / AF261 / KE5909 / KL2345 // AF264 / AF262 / KE5910 / KE5906 / KL2346
✈ 구간 : 인천 ↔ 파리 / ICN ↔ CDG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 / Boeing 777-200ER (772) / Airbus A350-900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
✈ 기타 : 하계시즌에 투입되는 Boeing 777-300ER은 일등석 좌석이 있는 기종같은데, 실제 판매는 안되고 있어서 비즈니스석에서 업그레이드 해주거나 사전 좌석지정시 가능하지 않을까 판단됨. 2019년 동계시즌에는 Airbus A350-900 기종도 투입 예정인데, 2020년 하계시즌부터는 다시 777 기종으로 운영예정임.
|| 핀에어 / Finnair
✈ 코드 : AY
✈ 편명 : AY42 / AY41 // AY44 / AY43
✈ 구간 : 인천 ↔ 헬싱키 / ICN ↔ HEL // 부산 ↔ 헬싱키 / PUS ↔ HEL
✈ 기종 : Airbus A350-900 (359)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 / A350 기종 소개
✈ 기타 : 하계, 동계 구분없이 동일 기종으로 운영중. 핀란드항공에서 가장 최신기종으로 투입되고는 있지만, 손님들이 체감적으로 신기종이라고 알아주는지는 모르겠음. 2020년 3월 말 하계시즌 부터 부산 김해공항 노선도 생김. 기종은 동일함. 그런데 김해공항 활주로 길이 감안하면 100% 탑승은 다 못하고 일부 몇석은 남기고 운항해야 할듯.
|| 알리탈리아 항공 / Alitalia
✈ 코드 : AZ
✈ 편명 : AZ759 / KE5931 / JU8667 // AZ758 / KE5938 / JU8666
✈ 구간 : 인천 ↔ 로마 / ICN ↔ FCO
✈ 기종 : Airbus A330-200 (332)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
✈ 기타 : 알이탈리아(알이딸리아?)는 하계, 동계 구분없이 동일 기종으로 운영중.
|| 영국항공 / British Airways
✈ 코드 : BA
✈ 편명 : BA18 // BA17
✈ 구간 : 인천 ↔ 런던 히드로 / ICN ↔ LHR
✈ 기종 : 기종소개 페이지 / B788 - 좌석배치도 / B789 - 좌석배치도
현재 운영되는 기종은 B787-800 기종이 주가 되고 있지만, B787-900 기종도 투입되고 있음.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
✈ 기타 : 개별 항공권 판매에 적극적이긴한데 이코노미석 자체가 타사에 비해 적은편이어서 아쉬움.
|| 에바항공 / EVA Air
✈ 코드 : BR
✈ 편명 : BR61 / BR65 / BR67 / BR87 / BR75 // BR68 / BR62 / BR66 / BR88/ BR76
✈ 구간 : 인천 ↔ 타이페이 ↔ 유럽(암스텔담/런던히드로/파리/빈) / ICN ↔ TPE
↔ AMS/LHR/CDG/VIE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 / 운영기종 안내
✈ 기타 : 타이페이에서 유럽 갈 때 방콕을 거쳐가거나, 우리나라 동해쪽을 지나 러시아로 돌아가는 스케줄로 운영중. 마치 우리나라가 옛날에 유럽갈 때 소련 상공 통과못해서 앵커리지로 돌아가는 느낌. 가끔 특가나오면 괜찮은데, 최근 비지니스석에 대한 평이 좋음.
|| 중국국제항공 / Air China
✈ 코드 : CA
✈ 편명 : CA965 / CA931 / CA963 / CA961 / CA907 / CA845
/ CA939 / CA949 / CA861 / CA841 / CA721 / CA875 / CA933
/ CA909 / CA863 / CA787 / CA855 / CA937 / CA911
// CA966 / CA932 / CA964 / CA962 / CA908 / CA846
/ CA940 / CA950 / CA862 / CA842 / CA722 / CA876
/ CA934 / CA910 / CA864 / CA788 / CA856 / CA938 / CA912
✈ 구간 : 인천 ↔ 베이징/위해/상해 등 ↔ 유럽(프랑크푸르트/뒤셀도르프/뮌헨/마드리드/바르셀로나/로마/밀라노/제네바/비엔나/민스크/파리/모스크바/아테네/런던 히드로/스톡홀름) // ICN ↔ FRA/DUS/MUC/MAD/BCN/FCO/MXP/GVA/VIE/MSQ/CDG/SVO/ATH/LHR/ARN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/ Boeing 747-400 / Boeing 747-8i / Boeing 787-900 / Airbus A330-200 / Airbus A330-300 / Airbus 350-900
✈ 링크 : 에어차이나 – 서비스 소개 / 기종소개 페이지
✈ 기타 : 베이징만 놓고 봐도 유럽내 취항지가 많은데, 런던이나 프랑크푸르트는 하루에 2~3편까지 투입됨.
|| 에미레이트 / Emirates
✈ 코드 : EK
✈ 편명 : EK323 / KE5951 // EK322 / KE5952
✈ 구간 : 인천 ↔ 두바이 ↔ 유럽 / ICN ↔ DXB ↔ 유럽
✈ 기종 : Airbus A380-800 / 기타 기종소개 페이지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
✈ 기타 : 인천에 하루 두 편까지 띄우기도 했음. 우리나라와 협의만 잘 됐으면 부산과 대구에도 취항하려고 했을것 같은 항공사.
|| 에티하드항공 / Etihad Airways
✈ 코드 : EY
✈ 편명 : EY873 / OZ6971 / KE7901 // EY876 / OZ6973 / KE7902
✈ 구간 : 인천 ↔ 아부다비 ↔ 유럽 / ICN ↔ AUH ↔ 유럽
✈ 기종 : Airbus A380-800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/ 기종소개 / 2019년 7월 3일부터 A380이 투입됨.
✈ 기타 : 허니문인데 비즈니스석의 창가석 배정 받으면 난감하게 됨. A380 기종부터 일등석 운영.
|| 대한항공 / Korean Air
✈ 코드 : KE
✈ 편명 : KE903 / KE905 / KE907 / KE909 / KE913 / KE915 /
KE917 / KE923 / KE925 / KE927 / KE929 / KE931 / KE935
/ KE937 / KE951 / KE955 / KE921 / AF5095 / OK4191 /
AZ7687 / AZ7685 / EK7220 / SU4031 / KL200 / UX3601 //
KE904 / KE906 / KE908 / KE910 / KE914 / KE916 / KE918 /
KE924 / KE926 / KE928 / KE930 / KE932 / KE936 / KE938 /
KE952 / KE956 / KE920 / AF5094 / OK4190 / AZ7686 /
AZ7684 / EK7221 / SU4030 / KL201 / UX3600
✈ 구간 : 인천 ↔ 파리/프랑크푸르트/런던/마드리드/
바르셀로나/취리히/모스크바/암스텔담/밀라노(말펜사)/
상트페테르부르크/로마/프라하/비엔나/두바이/이스탄불/자그레브 //
ICN ↔ CDG/FRA/LHR/MAD/BCN/ZRH/SVO/AMS/MXP/LED/FCO/PRG/VIE/DXB/IST/ZAG
✈ 기종 : Boeing 747-400 / Boeing 747-8i / Boeing 787-900 / Boeing 777-200ER / Boeing 777-300ER / Airbus A380-800 / Airbus A330-300 / Airbus A330-200
✈ 링크 : 이코노미 좌석 소개
✈ 기타 : 일반 유럽계항공사들에 비해서 좌석의 앞-뒤 간격이 넓은편이고, Boeing 777 기종들의 경우 좌석배치가 3-3-3 배열이어서 타항공사들에 비해 좀 더 여유 있음.
|| KLM 네덜란드 항공 / KLM Royal Dutch Airlines
✈ 코드 : KL
✈ 편명 : KL855 / AF8420 / KE5926 // KL856 / AF8421 / KE5925
✈ 구간 : 인천 ↔ 암스텔담 ↔ 유럽 / ICN ↔ AMS ↔ 유럽
✈ 기종 : Boeing 747-400 Combi / Boeing 777-200ER / Boeing 787-900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
✈ 기타 : 컴포트 이코노미석은 프리미엄 이코노미석과는 다름 / 2019년 12월쯤 부터는 777 기종만 투입될 듯. 2019년 12월 12일에 Boeing 787-900이 투입예정(단 하루). 아래 링크는 스트리트뷰 형식으로 볼 수 있음.
|| 루프트한자 / Lufthansa German Airlines
✈ 코드 : LH
✈ 편명 : LH713 / LH719 // LH712 / LH 718
✈ 구간 : 인천 ↔ 프랑크푸르트/뮌헨 ↔ 유럽 / ICN ↔ FRA/MUC ↔ 유럽
✈ 기종 : Boeing 747-400 / Airbus A350-900
✈ 링크 : 기내 서비스 소개 – 이코노미
✈ 기타 : 프랑크푸르트는 747-400, 뮌헨 노선은 A350-900. 예전에는 A380도 띄우더니 어느순간 옛날로 돌아간 느낌. 프랑크푸르트는 출장 수요도 많을것이고 경쟁도 하는 노선일텐데, 신기종으로 투입해야하지 않을까 싶음. 동계시즌에 결항건수가 나오는 경우 몇 번 있음.
|| 폴란드 항공 / LOT Polish Airlines
✈ 코드 : LO
✈ 편명 : LO97 / LO2002 // LO98 / LO2001
✈ 구간 : 인천 ↔ 바르샤바/부다페스트 ↔ 유럽 / ICN ↔ WAW/BUD ↔ 유럽
✈ 기종 : Boeing 787-800 (788/Dreamliner) / Boeing 787-900 (789)
✈ 링크 : 폴란드 항공 홈페이지
✈ 기타 : 2019년 9월 말부터 인천-부다페스트 직항도 운영함. 개인적으로는 폴란드 직항 수요보다는 유럽 환승 수요가 더 많다고 봄. 한국어 홈페이지가 뭔가 엉성함. -.-aaa
|| 체코항공 / CSA Czech Airlines
✈ 코드 : OK
✈ 편명 : OK191 / KE5935 // OK191 / KE5936
✈ 구간 : 인천 ↔ 프라하 ↔ 유럽 / ICN ↔ PRG ↔ 유럽
✈ 기종 : Airbus A330-300 (333)
✈ 링크 : 체코항공 홈페이지 – 이코노미 서비스 소개
✈ 기타 : 기종 종류도 1개, 운영대수도 1대. 대한항공의 A333과 동일하다고 봄 (참고)
|| 아시아나항공 / Asiana Airlines
✈ 코드 : OZ
✈ 편명 : OZ501 / OZ511 / OZ521 / OZ541 / OZ551 / OZ561 / TK8091/ OZ5175 // OZ502 / OZ512 / OZ522 / OZ542 / OZ552 / OZ562 / TK8090 / OZ5185
✈ 구간 : 인천 ↔ 파리/바르셀로나/런던 히드로/베네치아/프랑크푸르트/이스탄불/로마/리스본 // ICN ↔ CDG/BCN/LHR/VCE/FRA/IST/FCO/LIS
✈ 기종 : Airbus A380-800 / Airbus A350-900 / Airbus A330-300 / Boeing 777-200ER / Boeing 747-400
✈ 링크 : 클라스별 기내서비스 소개
✈ 기타 : 아시아나항공도 앞-뒤 좌석간격이 타항공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은편임.
|| 카타르항공 / Qatar Airways
✈ 코드 : QR
✈ 편명 : QR863 / QR859 / OZ6889 // QR862 / QR858 / OZ6888
✈ 구간 : 인천 ↔ 도하 ↔ 유럽 / ICN ↔ DOH ↔ 유럽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 / 기타 기종
✈ 링크 : 기내서비스 소개
✈ 기타 : 당장 우리나라에 A380이 들어올일은 없다고 봄
|| 아에로플로트 / Aeroflot / Аэрофлот
✈ 코드 : SU
✈ 편명 : SU251 / SU253 / KE5923 // SU250 / SU252 / KE5924
✈ 구간 : 인천 ↔ 모스크바 ↔ 유럽 / ICN ↔ SVO ↔ 유럽
✈ 기종 : Airbus A330-300 (333) / Boeing 777-300ER (77W) / Airbus A350-900(359)
✈ 링크 : 기내서비스 소개
✈ 기타 : 일반적으로 동계시즌에는 A333을 하계시즌에는 77W를 투입하는편. SU253이 333기종. 러시아 항공사이지만 러시아만의 일류신 비행기는 볼 수 없음. 2020년 하계시즌의 SU253, SU252에 Airbus A350-900 기종이 들어온다는 정보가 있음(확인 필요).
|| 터키항공 / Turkish Airlines
✈ 코드 : TK
✈ 편명 : TK91 / TK89 / OZ6931 / OZ6933 // TK90 / TK88 / OZ6932 / OZ6934
✈ 구간 : 인천 ↔ 이스탄불 ↔ 유럽 / ICN ↔ IST ↔ 유럽
✈ 기종 : Airbus A330-300 (333) / Boeing 777-300ER (77W) / Airbus A340-300 (343)
✈ 링크 : 기내서비스 소개 / 기타 기종
✈ 기타 : TK88/89편이 A330 기종으로 운영되지만, 2020년 8월 11일 TK88(TK89는 8월 12일)부터 Airbus A350-900 기종으로 운영예정. TK 90/91편은 77W 기종임. TK91편은 동계시즌에는 0시 이후 출발이기 때문에 인천공항에 도착해야 되는 날짜와 시각을 잘 체크해야 함.
그 외 유럽까지 연결하는 아시아쪽의 다른 항공사들도 있겠지만 추후 추가해볼예정임.
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