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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럽여행 Tip~!/기초 정보

[쫑픽]Boeing 777/항공사마다 다른 좌석 배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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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해외여행이나 해외 출장을 갈 때 비행기를 타면 일반인의 눈에는 다 그게 그 비행기 같겠지만, 항공사 입장에서는 LCC(저비용항공사)가 아닌 이상 다양한 기종을 운영하고 있다. 그 중 Boeing 777 기종은 베스트 셀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, 다음의 특징이 있다.

1. 300명 가까운 승객을 태울 수 있다.

2. 장거리 기종으로 매우 탁월하다.

3. 엔진 2개만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.

 그런데 위의 사항은 항공사의 입장이고, 같은 기종이지만 항공사들마다 좌석배치가 좀 다르다.

 

3-4-3 으로 운영되는 카타르 항공

 

결정적으로

국내항공사들은 3-3-3 배열이지만, 외국항공사들은 3-4-3 배열이 많다. 당연히 좌석의 앞-뒤 간격은 둘째치고 시트의 너비가 좁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.

 Boeing 777-200/300ER 기종을 운영하면서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들의 좌석배치를 비교해 보았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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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-4-3 으로 운영되는 항공사


|| 에어프랑스 / Air France
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 / Boeing 777-200ER (772)
✈ 비고 : 우리나라 인천공항에는 주로 B777 기종을 투입시키고 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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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 중국국제항공 / Air China
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 
✈ 비고 : 있을것 같은데 막상 777-200ER 기종은 없다. 그리고 북경을 중심으로 해서 대형기종이 인천공항에 투입되며, 그만큼 베이징에서의 환승을 통해 유럽 등으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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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 에미레이트 / Emirates

✈ 기종 : Boeing 777-300ER (77W) / Boeing 777-200ER (772)
✈ 비고 : 우리나라에는 주로 A380 기종을 투입했지만, 코로나 이슈 때문에 주로 777-300ER이 투입되고 있다. 하지만 두바이에서 유럽 등으로 가면 777 기종을 탑승하는 경우가 많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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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 에티하드항공 / Etihad Airways
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
✈ 비고 : 에티하드항공도 우리나라에는 주로 A380 기종을 투입했고, 코로나 이슈 후에는 주로 Boeing 787-1000이 투입되고 있다. 하지만 아부다비에서 유럽 등으로 가면 777 기종을 탑승하는 경우가 많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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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 KLM 네덜란드 항공 / KLM Royal Dutch Airlines

✈ 기종 : Boeing 777-300ER (77W) / Boeing 777-200ER (772)
✈ 비고 : Boeing 747-400 combi 기종만 열심히 투입하다가 이제는 777기종을 투입하고 있다. 777-200ER과 777-300ER 기종 모두 투입되고 있는데, 사실 좀 불규칙하게 운영되는 것 같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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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 카타르항공 / Qatar Airways
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
✈ 비고 : 우리나라에 Boeing 777-300ER 기종으로 열심히 투입하고 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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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 아에로플로트 / Aeroflot / Аэрофлот

✈ 기종 : Boeing 777-300ER (77W)
✈ 비고 : 우리나라 인천공항에는 주로 하절기 시즌에 Boeing 777-300ER 기종을 투입시켰는데, 러시아에서는 모스크바-블라디보스토크 등의 국내선에도 투입 중인 기종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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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유나이티드 항공 (United Airlines)

✈ 기종 : Boeing 777-300ER (77W) / Boeing 777-200ER (772) 
✈ 비고 : 우리나라에는 예전부터 777 기종을 투입해왔는데, 최근에는 Boeing 787-900 기종이 투입되고 있다. 하지만 가끔씩 보잉 777-300ER 기종이 투입되는 경우도 있다. 일부 비행기는 3-3-3 으로 운영되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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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델타항공 / Delta Airlines

✈ 기종 : Boeing 777-200ER (772) 
✈ 비고 : 요즘은 주로 Airbus A350-900 기종이 주가 되고, 가끔씩 Airbus A330-900 기종을 투입시키고 있는데, 일부 노선에서는 Boeing 777-200ER 기종이 투입되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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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중국 동방 항공 / China Eastern Airlines
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
✈ 비고 : 우리나라에는 잘 투입하지는 않았던 기종 같은데, 상하이에서 환승 후 이용하는 장거리편에서는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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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진에어 / Jin Air

✈ 기종 : Boeing 777-200ER (772) 
✈ 비고 : 전세계 저가항공사들 중에 777 등의 대형기종을 활용하는 경우는 드문편이다. 그래서 방콕이나 하와이 등에 투입시키고 있는데, 대한항공에 있던 비행기를 진에어로 들여왔지만 좌석배치는 3-3-3이 아닌 3-4-3 배열을 가진다.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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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-3-3 으로 운영되는 항공사


|| 터키항공 / Turkish Airlines

✈ 기종 : Boeing 777-300ER (77W)
✈ 비고 : TK90, TK91 편을 중심으로 Boeing 777-300ER 기종을 투입시켰는데, 코로나 이슈 후에는 Boeing 787-900 기종이 투입되고 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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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대한항공 / Korean Air

✈ 기종 : Boeing 777-300ER (77W) / Boeing 777-200ER (772) 
✈ 비고 : 보통 국제선 장거리편에서는 777-300 기종을 마주할 가능성이 높다. 그리고 국내선에는 777-200ER 기종도 보게 되는데 3-3-3 배열임을 알 수 있다. 예전에는 2-5-2 배열로 운영하기도 했었는데, 그 가운데of가운데 자리에 앉는거는 상상만 해도 -.-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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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아시아나항공 / Asiana Airlines

✈ 기종 : Boeing 777-200ER (772) 
✈ 비고 : 국제선 장거리편에서는 탑승할 가능성이 높지만 점차 메인노선에서 제외되는 느낌이다. 가뜩이나 아시아나항공에서는 Boeing사의 기종 비율이 점점 줄고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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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에바항공 / EVA Air
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
✈ 비고 : 코로나 때문에 A330-300 기종을 띄우고 있지만, 777 기종을 띄울때도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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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중국 남방 항공 / China Southern Airlines

✈ 기종 : Boeing 777-300ER (77W) 
✈ 비고 :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는 잘 투입하지는 않았던 기종 같은데, 광저우 등에서 환승 후 이용하는 장거리편에서는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. 3-4-3 배열이 아닌것이 좀 의외이다. -.-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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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| 싱가포르 항공 / Singapore Airlines

✈ 기종 : Boeing 777-300ER (77W)
✈ 비고 : 싱가포르항공도 기종 투입이 일정하지는 않은데, 환승편이면 Boeing 777-300ER을 탑승할 가능성이 높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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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결론적으로는 3-4-3 보다는 3-3-3 배열의 항공사를 이용하는것이 좀 더 나을 수 밖에 없다. 더불어 항공사내에서도 좌석배치가 다를 수 있으니 좌석 배정시 참고해보도록 하자.

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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